전주국제그림책 도서전

참여단체 강연·원화전

  • 참여단체
  • 강연·원화전

강연·원화전

  • 원화전초청작가
    권윤덕 6. 7(금) 14:00 ~ 16:00 / 팔복예술공장(꿈터마루방)
    소개
    서울여자대학교 식품과학과와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광고디자인과를 졸업하고, 미술을 통해 사회참여운동을 해 오다가 1995년 첫 그림책 「만희네 집」을 출간하면서 그림책작가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2010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다룬 「꽃할머니」를 시작으로 전쟁과 폭력, 가해와 피해의 문제를 그림책에 담아왔습니다. 작가는 동양화 재료를 통해 옛 그림의 아름다움을 그림책에 재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중일평화그림책 프로젝트, 세계유산본부 ‘자연과 나’ 어린이그림책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2022-2024 민주인권기념관 개관을 위한 민주인권그림책 프로젝트 총괄 감독을 맡고 있습니다.
    대표작
    「만희네 집」, 「시리동동 거미동동」, 「고양이는 나만 따라 해」, 「일과 도구」, 「꽃할머니」
    수상이력
    - 2010 제1회 대한민국출판문화상 저작자상 수상 「꽃할머니」
    - 2010 제3회 CJ그림책상 「꽃할머니」
    - 2013 일본군‘위안부’ 유공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 2014 제7회 ‘올해의 여성문화인상-청강문화상’ 수상
    - 2016 ALMA(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 후보
    - 2019 제1회 롯데출판문화대상 본상 수상 「나무도장」
    - 2020 서점인이 뽑은 올해의 책(비소설분야) 선정 「나의 작은 화판」
    권윤덕
  • 원화전초청작가
    니콜라우스 하이델바흐 6. 15(토) 14:00 ~ 16:00 / 팔복예술공장(꿈터마루방) 온라인 ZOOM
    소개
    독일 쾰른과 베를린에서 독문학과 예술사, 연극을 공부했습니다. 볼로냐 라가치상을 비롯하여 올덴부르크 어린이책상, 트로이스도르프 그림책상, 오일렌슈피겔상 등 많은 상을 수상했했으며 2000년에는 작가의 모든 작품에 대해 수여하는 독일 청소년문학상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마리나」는 독일 일간지 《쥐드도이체 차이퉁》에서 주관한 '2022년 올해의 어린이·청소년 책'에 선정되었습니다.
    대표작
    「난 커서 바다표범이 될거야」, 「마리나」, 「여왕 기젤라」, 「행운 전달자」, 「브루노를 위한 책」
    수상이력
    - 1998 오일렌슈피겔 상 수상 「브루노를 위한 책」
    - 2000 독일 청소년문학상 특별상 수상
    - 2007 독일 청소년문학상 그림책 부문 「여왕 기젤라」
    - 2012 라트비아 문학상 「난 커서 바다표범이 될거야」
    니콜라우스 하이델바흐
  • 독일초청작가
    수잔네 슈트라서 6. 22(토) 14:00 ~ 16:00 / 팔복예술공장(꿈터마루방)
    소개
    뮌헨 응용과학대학에서 드로잉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공부한 후, 영국 런던의 센트럴세인트마턴예술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브라티슬라바 비엔날레를 비롯해 수많은 국제 행사에서 상을 받았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책으로는 2020년 화이트 레이븐상을 수상한 「자동차 타는 여우」가 있습니다.
    대표작
    「수프 먹을래?」, 「가운데 앉아도 될까?」, 「두 눈이 말똥말똥」, 「자동차 타는 여우」 등
    수상이력
    - 2015 라이프치히 독서나침반상 수상 「맨 꼭대기에」
    - 2017 라이프치히 독서나침반상 수상 「너무 가벼워요 너무 무거워요」
    - 2019 트로이스도르프 그림책 상 수상 「Der Wal nimmt ein Bad」(국내 미출간)
    - 2019 프티 몸 상(Prix P’tits Mȏmes, 꼬마상) 「두 눈이 말똥말똥」
    - 2020 화이트 레이븐상 수상 「자동차 타는 여우」
    수잔네 슈트라서
  • 독일초청작가
    필립 베히터 6. 1(토) 14:00 ~ 16:00 / 팔복예술공장(꿈터마루방)
    소개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으며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동료들과 함께 아틀리에 공동체 ‘라보어’에서 활동중입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는 「친구랑 함께한 하루」, 「유령 범퍼카를 탄 로시」, 「난 말이야...」 등이 있습니다.
    대표작
    「친구랑 함께한 하루」, 「토니 : 축 당첨! 여름 휴가」, 「난 말이야...」, 「유령 범퍼카를 탄 로시」 등
    수상이력
    - 2004 북디자인어워드 아동 청소년 부문 수상 「난 말이야...」
    - 2006 오일렌슈피겔상 수상 「유령 범퍼카를 탄 로시」
    - 2019 라이프치히 도서전 독서나침판상 수상 「토니 : 티끌 모아 축구화」
    - 2021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아동도서상 수상 「토니 : 축 당첨! 여름휴가」
    필립 베히터
  • 그림책작가
    고정순 6. 4.(화) 10:00~12:00 / 인후도서관(3층 배움뜰)
    소개
    쓰고 그린 책으로 「가드를 올리고」, 「최고 멋진 날」, 「솜바지 아저씨의 솜바지」, 「옥춘당」, 「시소」, 「어느 늙은 산양 이야기」, 「나의 괴짜 친구에게」, 「어떤 토끼」, 「철사 코끼리」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 소설 「내 안의 소란」, 에세이 「안녕하다」, 「그림책이라는 산」, 「시치미 떼듯 생을 사랑하는 당신에게」를 펴냈습니다.
    대표작
    「가드를 올리고」, 「옥춘당」, 「나의 괴짜 친구에게」, 「나는」 등
    수상이력
    - 2023 화이트 레이븐스 선정 「옥춘당」
    - 2023 샤롯데출판문화대상 본상 수상 「옥춘당」
    - 2023 대한민국 그림책상 특별상 수상 「옥춘당」
    고정순
  • 그림책작가
    국지승 6.21.(금) 14:00~16:00 / 평화도서관(지하 강당)
    소개
    그림책 작가이자 정혁이 엄마, 그리고 누군가의 평범한 이웃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평범함 속에 특별함이 있다는 진실을 조금씩 깨달으면서, 평범한 일상을 성실하게 보내는 우리의 이야기를 그림책에 담아 보고 싶었습니다.
    대표작
    「있는 그대로가 좋아」, 「앗!따끔!」, 「아빠 셋, 꽃다발 셋」, 「엄마 셋, 도시락 셋」, 「바로의 여행」, 「아빠와 호랑이 버스」
    국지승
  • 그림책작가
    권정민 6.12.(수) 10:00~12:00 / 송천도서관(2층 프로그램실)
    소개
    「지혜로운 멧돼지가 되기 위한 지침서」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엄마도감」으로 2021년 제62회 한국출판문화상을, 「사라진저녁」으로 2023년 제1회 대한민국 그림책상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표작
    「사라진 저녁」, 「엄마 도감」, 「우리는 당신에 대해 조금 알고 있습니다.」, 「지혜로운 멧돼지가 되기 위한 지침서」 등
    수상이력
    - 2021 제62회 한국출판문화상 어린이 청소년 부문 수상 「엄마 도감」
    - 2023 대한민국 그림책상 대상 수상 「사라진 저녁」
    권정민
  • 그림책작가
    김동수 6. 5.(수) 14:00~16:00 / 삼천도서관(3층 강의실)
    소개
    1978년 대전에서 태어났으며, 동덕여자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했습니다. 대학 3학년 때 학교 정기간행물실에서 우연히 보게 된 「월간 일러스트」에 실린 국내외 그림책 작가들의 작품들을 접하고 나서 그림책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졸업반 때 한국출판미술대전에서 대상을 받았고, 이듬해 보림창작그림책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으며 본격적으로 그림책 작가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간결하고 진솔한,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대범하고 천진한 작품으로 어린이의 눈과 마음으로 그림을 그리는 작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표작
    「감기 걸린 날」, 「잘 가, 안녕」, 「문수의 비밀」, 「머리 감는 책」
    수상이력
    - 2001 제3회 보림창작그림책공모전 우수상 수상 「감기 걸린 날」
    - 2002 한국출판미술대전 대상 수상 「천하무적 고무동력기」
    김동수
  • 그림책작가
    유설화 6.18.(화) 14:00~16:00 / 전주혁신도시 복합문화센터(2층 강의실)
    소개
    다양한 어린이들의 모습을 그림책 속에 담아내고자 하는 작가입니다. 어린이들이 그림책을 보면서 저마다 자신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면 무척 기쁠 것 같습니다.
    대표작
    「슈퍼거북」, 「슈퍼토끼」, 「으리으리한 개집」, 「밴드 브레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등
    수상이력
    - 2016 파리도서전 한국 그림책 130권 선정 「슈퍼거북」
    유설화
  • 그림책작가
    이억배 6.14.(금) 14:00~16:00 / 금암도서관(2층 강의실)
    소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조소를 전공하고 수원과 안양에서 민중미술운동을 하였습니다. 1995년 첫 창작그림책인 「솔이의 추석이야기」를 출간하였습니다. 그림책을 통해 사회 비판과 평화를 향한 염원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대표작
    「한 장 한 장 그림책」, 「솔이의 추석 이야기」,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오누이 이야기」 등
    수상이력
    - 1998 어린이문화대상 미술부문 수상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 1999 볼로냐도서전 특별부문 우수도서 선정 「세상에서 제일 힘 센 수탉」
    - 2010 IBBY 어너리스트 선정 「이야기 주머니 이야기」
    - 2020 베첼더 어워드 어너리스트 수상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 2020 Freeman Book Award 우수작 선정「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이억배
  • 그림책작가
    이영경 6.13.(목) 10:00~12:00 / 전주시립도서관 꽃심(4층 다목적강당)
    소개
    1993년부터 그림책에 그림을 그렸고 1998년 「아씨방 일곱동무」를 쓰고 그렸습니다. 어렸을 적, 이야기와 인쇄된 그림을 좋아하다보니 그림책작가가 되었습니다. 「넉 점 반」 아이처럼 삶에서 마주치는 어떤 것 과도 가만히 앉아 교류하다보니 늘 분주하게 살고 있습니다. 자칫 꼰대가 될 함정에서 거리를 두는 노력이 각별히 필요한 연령대를 지나고 있습니다. 스스로 내면의 평화를 챙기는 것으로부터 타인과의 온전한 유대감을 도모할 수 있다는 신조를 갖고있습니다. 좋아하는 단어로서는 ‘담박함’, ‘냅두기’, ‘심심’ 등이 있고, 싫어하는 단어로서는 ‘열심’, ‘애쓰기’, ‘수고’ 등등이 있습니다.
    대표작
    「아씨방 일곱 동무」, 「신기한 그림족자」, 「넉 점 반」, 「주먹이」, 「여우 누이」 등
    수상이력
    - 2001 SBS 어린이 미디어 대상 창작 그림책 부분 금상 수상 「아씨방 일곱 동무」
    - 2006 화이트 레이븐 특별언급
    - 2008 일본 산케이 픽션 번역 부문 아동 문학상 수상 「넉 점 반」
    이영경
  • 그림책작가
    허은미 6.20.(목) 14:00~16:00 / 호남문고(2층)
    소개
    어린이 책과 그림책에 글을 쓴 지 30년쯤 되었습니다. 그동안 참 많은 책을 만들었지만 아직도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 가슴을 두근거리며 삽니다.대표작으로 「진정한 일곱 살」, 「불곰에게 잡혀간 우리 아빠」, 「너무너무 공주」, 「백만 마리 원숭이」, 「파란 대문을 열면」 등이 있고 「돼지 책」, 「우리 엄마」, 「방귀 구름은 어디로 갈까」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대표작
    「불곰에게 잡혀간 우리 아빠」, 「파란 대문을 열면」, 「백만 마리 원숭이」, 「백만 년 동안 절대 말 안 해」
    허은미
  • 그림책전문가
    김서정 6.7.(금) 10:00~12:00 / 팔복예술공장(꿈터마루방)
    소개
    어린이 책을 쓰고, 평론하고, 번역하는 작가입니다. KBBY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회장으로 있으면서 런던, 파리, 볼로냐, 베이징, 과달라하라 등 국제도서전에서 한국 그림책을 알리는 일을 해왔습니다. 지금은 한•멕시코 그림책번역대회를 운영하며 김서정스토리포인트에서 동화와 그림책 글 쓰는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작
    「잘 나간다, 그림책」, 「잘 만났다, 그림책」, 「판타지 동화를 읽습니다」 등 평론집, 「용감한 꼬마생쥐」, 「나의 사직동」, 「시장고양이 상냥이」 등 그림책, 「두로크 강을 건너서」 등 동화, 「안데르센 메르헨」, 「그림 메르헨」, 「끄로꼬」 등 번역서
    수상이력
    - 1997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
    김서정
  • 그림책전문가
    신혜은 6.14.(금) 10:00~12:00 / 잘익은언어들(1층)
    소개
    그림책 심리학자로 오랜동안 그림책을 읽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간심리의 경이로움을 예술과 치유로 연결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독서치료학회 회장, KBBY 부회장 , 그림책협회 부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경동대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대표작으로 「조개맨들」, 「내이름」, 「마음아 작아지지마」, 「비가 오면」, 「나비잠」, 등이 있고, 번역그림책으로 「가만히 들어주었어」, 「내 안에 내가 있다」, 「이색다바나나」가 있습니다.
    대표작
    「조개맨들」, 「내 이름」, 「마음아 작아지지마」, 「비가 오면」 등
    신혜은
  • 그림책전문가
    엄혜숙 6.11.(화) 14:00~16:00 / 팔복예술공장(꿈터마루방)
    소개
    그림책 연구자, 번역가. 연세대에서 독문학과 국문학을, 인하대와 일본 바이카여대에서 아동문학과 그림책을 공부했습니다. 「나의 즐거운 그림책읽기」, 「권정생의 문학과 사상」, 「100일 동안 매일」을 썼고,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그림책 작가의 작업실」를 비롯한 여러 책을 우리말로 번역했습니다.
    대표작
    「고양이의 꿈」, 「내겐 드레스 백 벌이 있어」, 「생쥐 수프」, 「잃어버린 것」 등 다수 번역
    강연내용
    한국 그림책에서 아이들은 어떤 모습으로, 어떤 역할로 등장하고 있을까. 처음에는 아이가 따로 등장하지 않다가, 그 다음에 가족의 일원으로 등장하고, 요즘에는 저마다 다른 아이의 현실과 상상을 그림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한국 그림책 작가들의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아이들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한다.
    엄혜숙
  • 그림책전문가
    이호백 6.19.(수) 14:00~16:00 / 청동북카페(1층)
    대표작
    「세상에서 제일 힘 센 수탉」, 「모란의 친구 누구?」, 「아파트」, 「나의 아틀리에」 등
    수상이력
    - 1999 IBBY 선정 우수도서 「세상에서 가장 힘 센 수탉」
    - 2003 뉴욕 타임즈 ‘2003 최우수 그림책’ 선정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 2006 BIB「토끼탈출」
    - 2012 스웨덴 국제어린이도서협의회 피터팬상 수상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 Teacher's picks 「Bee-Bim Bop」
    이호백